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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GC1102010/03/31 14:34:26조회수 204

NISSAN Sileighty '??'





1989년 3월, S13 Silvia의 해치백 모델로 데뷔한 180SX는 리트랙터블 라이트에 리어 글라스 해치를 갖춘 모델로, 처음에는 Silvia의 인기에 밀려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존재였다. 엔진은 Silvia와 같은 1.8L였지만 터보 엔진만 얹었다. 91년에는 엔진이 205PS, 28.0kgfm의 2L SR20DET로 바뀌었다. 원래 180SX는 스펙이 변화 없이 판매를 계속하다가 S13 Silvia의 모델 체인지에 맞추어 사라질 예정이었다. 그러나 240SX로 수출되던 2.4L 사양이 북미에 꾸준히 인기를 끌었기 때문에 Nissan은 Silvia와 별도로 생산을 계속하기로 결정했다. 게다가 일본 시장에서도 순풍이 불었다. 3넘버로 사이즈가 커진 S14 Silvia가 그다지 환영받지 못하면서 180SX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다. 그결과 180SX는 진귀한 5넘버 FR차로서 열렬한 지지를 얻어, 무려 10년에 걸쳐 판매가 계속 되었다. 180SX의 기본 컴포넌트는 S13이었지만 마이너 체인지를 반복하며 퍼포먼스를 유지했다. 96년에는 첫 NA 모델인 Type S가 추가되었다. 차중이 약간 무겁고 헤치백 차체로 인해 뒷부분의 강성이 부족했기 때문에 주행성능은 Silvia에 비해 뒤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다양한 튜닝 파트로 이 약점을 극복할 수 있었다. 많은 팬들이 독자적으로 개조를 단행, 다양한 개성의 오리지널 모델이 태어난 것도 이 180SX의 특징이다. 그런 가운데서도 앞모습을 S13 Silvia로 게조한 모델을 [Sil-Eighty]라고 불렀다. Sileighty가 워낙 인기가 많아 Nissan에서도 판매를 했었다. 또 다른 게조 차량인 S13 Silvia에 앞모습을 180SX로 게조한 모델을 [One-Via]라고 한다.

댓글

2010/03/31 15:19:31
실에이티는 180SX 오너들이 사고났을때 180SX는 팝업식헤드라이트라 돈이 많이들지요
그래서 실비아 앞머리로 바꾸고 뒷머리는 그대로 놔두고 다니는 거에요
2010/03/31 18:31:08
덧붙임 글 감사합니다^^
2010/03/31 18:39:05
산안에 저렇게 나오지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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