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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트럭2007/10/17 15:14:59조회수 135

동아 HA20 원판 스카니아 RB86 버스



안녕하세요 일본트럭입니다



1978년도부터 생산되었던 동아 자동차 HA20 버스 원판 스카니아 RB86버스입니다



동아 자동차가 스카니아 RB86버스를 SKD방식으로 조립생산했던 모델이 HA20버스입니다 여러분



SKD방식이란

SKD
-Semi Knock Down의 이니셜
-계약제품을 완전히 분해하는 것이 아니라 주요 기능부분별로 해체하는 것을 의미함, 기술이전과 함께주요 핵심부품에 대한 비즈니스를 하고자 할 경우 또는 기술이전방식에 의하여 현지 조립생산을 하고자 할 경우에 자주 사용하는 경우임,

-일반적으로 SKD, KD 등의 부품 형태로 수출, 수입될 경우는 완제품에 대한 경우보다 현지구구의 관세가 낮거나 관세감면 등의 혜택을 주는 경우가 자주 있으므로 기술과 핵심부품의 동시거래는 국제간 기술이전의 과정에서 전략적으로 채택될 수 있음


스카니아 RB86버스는 스웨덴 본국에서 1968년도에 출시한 버스입니다

스웨덴 본국에서는 1968년도에 출시한 버스를 한국 동아 자동차에서 1978년도에 SKD방식으로 조립생산을 했어요


첫번째 사진은 스카니아 RB86버스 첫번째 모델입니다 1968년도에 출시 일반버스사진


두번째 사진은 스카니아 RB86버스 모델중에서 관광버스급 모델입니다


세번째 사진은 1978년도에 발매한 RB86 2기형 모델입니다


여담이지만 저는 어렸을때 동아HA20 버스를 많이 보고 직접 승차를 했던 사람입니다



1970년도 후반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 동아 HA20버스는 시내버스보다도 직행버스가 많이 보었어요


특히 녹색 도색을 가지고 있는 직행버스말입니다


일반 시내버스는 1970년대후반부터 1980년중반까지 현대 포드 FB 시리즈버스와 현대RB시리즈<1984년도> 새한 이스즈 BU 버스가 점유율이 엄청 높았던 시절었어요 여러분


그리고 일반버스 점유율 3위업체가 아세아 자동차 AM907모델이었어요


가장 시장 점유율이 낮은 버스 모델이 동아 HA20버스

동아HA20버스는 1982년도 초반까지는 거리에서 잘보이다가 1980년대 중반 소리 소문없이 현역에서 은퇴한 버스였어요


저 개인적으로 동아 HA20버스는 인터넷으로 통해서 석수역에 있는 버스를 보고 기분이 좋았지만 동아HA20버스는 비운의 버스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동아 자동차는 일반버스를 생산중지 시키고 1981년도에 닛산디젤과 기술제휴를 해서 고속버스사업에 진출을 했지요


여러분 즐감 하세요


댓글

2007/10/17 15:47:01
제가 좋아하는 메이커 중 하나인 스카니아.. 버스 멋져요^^ 일본트럭님 ㄳ
2007/10/17 16:11:53
오우 바비스 시절 끝나갈때쯤이군뇨 :)
2007/10/17 22:51:50
제가 보기에 저 차는 HA20의 베이스모델이 아닌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프런트 디자인은 아주 비슷하지만..
저 RB86 차량의 차체는 유럽식 스켈레톤 골조식 차체인데, HA20의 차체는 일본식 모노코크 리벳접합식 차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오히려 HA20은 일본산 모노코크 차체인 이스즈-가와사키 73SC 차체와 더 비슷하고, 동아자동차가 간혹 가다가 GM계열과 접촉을 했던걸로 봐서도 HA20의 차체로 73SC 차체가 더 유력하다고 생각되는군요..
단지 RB86의 프런트 마스크 디자인을 벤치마킹 했을뿐..
그 외에도 동아자동차 차량을 보면 구형 에어로버스가 닛산디젤 RA 시리즈 새시에 후지중공업 3B 차체를 토대로 개발 되었는데, 프런트 마스크는 GMC RTS의 것을 응용했고, DA30,50 트럭이 닛산디젤 레조나를 베이스로 개발 되었는데, 프런트 마스크는 이스즈 810의 것을 사용한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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