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료실
이현수2003/04/13 23:55:37조회수 834

오늘 사고 낸 리플입니다

NASCAR Racing 2003 season

고수님들이 보시고 문제있는점 지적해주시길...

절대!!! 단순히 조심하라는 말은 하지 마세요

나름대로 많이 조심합니다

정확히 문제점을 지적해주시길...

댓글

2003/04/16 0:12:47
잘못이 누구한테 있건 간에...
사고나면 좋을거 없죠
무조건 사고 안나도록 하고 나서
그 다음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만...
2003/04/15 21:57:50
그리고 hs님 나름대로 \'나는 리드랩을 먹겠다\' 거나 \'처음부터 선두를 지키자\' 하는 목표로 그러신것일수도 있습니다. 뭐 레이서즈 멀티에서는 부정적으로 생각되는게 현실이지만요. (위험면에서는 부정적으로 보일수 밖에 없겠습니다만...)

2003/04/15 21:54:15
그리고 레이서즈 멀티에서 코너링시에 사고 났을경우는 대부분 \'무조건 뒷차량이 추월하다 사고를 냈다\' 라고 생각하는것이 참 이해가 안갑니다. 뒷차량이 확실히 추월할 선이 되면 앞차량 역시 방어운전을 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리고 뒷치기 건인데요. hs님은 보통 앞분이 하시던 페이스 대로 속도조절도 하신걸로 보였습니다. 그러나 사고가 나던 그 당시랩 때는 그 앞분께서 브레이킹 포인트가 빠르셨습니다. 그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트랙폭도 대단히 짧은 마틴스빌에서 짧은 0.초 대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hs님은 나름대로 대응을 잘 하셨습니다. 악셀도 푸시면서 브레이크도 밟으셨죠.
아무리봐도 hs님의 뒤치기 건은 \'hs님의 잘못만은 아니다\' 가 아닐까 합니다. 제 진실된 생각은 \'hs님은 잘못이 없다\' 입니다.
뭐 보는 관점에서 틀려질수도 있겠습니다만...
2003/04/15 21:49:00
아무리 봐도 제 관점에서 느끼는것이지만 제 생각은 hs님이 추월을 하실려고 몇랩정도 기회를 봐두셨다가 그 기회가 왔을때 추월을 시도 하셨는데, 그때 사고가 났습니다. hs님이 인라인을 차지하셨다고 할 선에서 코너링을 할시에 앞 차량분이 인에 진입한 hs님을 보지 않고서 인으로 들어가다가 사고나는것도 본거 같습니다.
2003/04/15 17:38:58
마틴스빌에서 그런적은 코너아웃에 그런적은 없었습니다
라스베가스때 그런일이 있었고 그외 몇번입니다
2003/04/15 15:25:05
성문화된
2003/04/15 12:53:02
아 그리고 혹시 정답을 아신다면 유용한 팁에 올라오면 좋겠는데.. (정답이라 함은 나스카 관련 기구에서의 ...왜 있잖습니까 --; 성문법...이 아니라 아무튼 관용적인 규칙이 아닌 문서(?)상의 규칙 같은..)
2003/04/15 12:50:26
이미 많은 의견들을 나누셨고 하니 hs님 마지막 코멘트에 대해서... 지적은 아니고 동의의 뜻으로.
제가 본 리플레이에 한해서 코너탈출 시에 hs님과 앞차와의 트러블은 가드 때문이라기 보다는 코너탈출시에 앞차의 실수로 인한 불안정한 콘트롤과 hs님의 빠른 탈출과 연관된 문제인 것 같았습니다. 아무래도 실력이 출중한 드라이버가 자신의 뒤에 있다면 프로(?)가 아닌 만큼 긴장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한 실수가 충분히 일어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이런 경우는 hs님이 여유를 갖고 다음 코너에서 기회를 엿보셔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불안정한 상황 가운데서도 \'고의적인\' 가드가 있다면 그건 앞차 드라이버의 잘못된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럴 땐 여지없이 똥침을 가하시길 바랍니다... 농담이구요. 그래도 역시 뒷차가 조심을 해야겠지요. 아직까지 어떤 정답이란 게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그리 생각합니다요.(뒷차의 방어운전 중심이라는 큰 틀 밖에는..)
요는 탈출시 \'무리한\'가드는 반대입니다.

p.s 만약 ss,sw(맞나) 등의 크고 빠른 트랙에서는 앞도적인 추월속도가 아니라면 가드해도 무방하지 않을까요

2003/04/14 19:55:36
제가 이런글을 쓴 이유는 멀티중에 특히 코너 아웃지점에서
제가 인라인으로 가속해 들어가도 충분히 추월이 가능한데
일부러 가속을 제대로 하지 않을면서 랩타입을 떨어뜨려가면서
인라인을 가드를 한다는 점이 마음에 안들었기때문입니다
경기가 짧다는 점을 감안한다면야 겠지만
저로서는 추월이 충분히 안전하게 가능할때
도리어 그런 가드땜시 위험해진 경우가 몇번있었기 때문이죠
2003/04/14 19:23:25
블록의 경우도 hs님이 지적하신대로 조금 심한 게 사실이죠.(그 중 하나인 저로서도 참 난감하네요.. ^^;) 실제 나스카 경기의 경우는 수백바퀴를 돌기 때문에 초중반에는 잦은 순위 변동이 일어납니다. 초반부터 굳이 상위권을 지킬 필요도 없고 오히려 위험하기도 하고 차에 무리도 가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레이서즈 멀티의 경우 15%, 30% 경기를 하기 때문에 그만큼 배틀(???) 시간이 짧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그리 심한 블록이 필요하지 않지만... 마지막 스파트를 내는 후반부에선 어쩔 수 없이 그런 게 생기지 않을까요?
제 생각입니다만,,, 초반에 차량에 무리가 가서 제대로 속력을 못낼 경우엔 뒤차를 블록하는 것이 다소 억지스런 면이 있지만, 피니시까지 약 10랩 정도를 남겨놓고서는 허용되지 않을까 합니다.
2003/04/14 18:54:00
저도 가드에 대해서는 같은 생각입니다.
앞에서는 가드할 때 스파터의 인사이드, 아웃사이드 말을 듣고..또 백밀러의 차 크기를 보고 가드할 텐데..그게..사실 뒷차가 앞차가 심하게 가드들어오는걸 보고 쫄아서 브레이크를 잡아서 안 부딪히는거지 그냥 쫄지도 않고 막가자 해서 간다면 분명 사고날 겁니다.
ss트랙에서는 차간 속력차가 별로 안나니까 그렇다고 해도..sw나 st에서는 심한 가드는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사이드로만 주행해서 포지션고수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아웃사이드로 주행하다가 뒷차가 인사이드로 들어온다고 해서 갑자기 불과 차간간격이 50센티도 안되는걸 블럭하는건 좀 그런것 같은데...
저는 이 점은 추돌사고의 경우만큼 뚜렷한 주관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뭐 가드에 대한 제 느낌은 그렇다는 것입니다..
2003/04/14 18:46:52
자꾸 여기다가 글다니까 이견이 생겨서 좀 그런것 같은데...
추돌시에 누구 책임인가의 문제에 대해서, 확실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운전을 하다 추돌사고가 난 경우에는 거의 100% 뒷차책임입니다. 안전거리 미확보죠.. 실제로는 이유없는 급감속으로 인해 사고가 날경우 앞차의 책임도 조금 지운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추돌에 대해서는 뒷차의 책임이 큽니다.
나스카에서는 좀 예외가 있을 것 같은데, 앞차와 불과 0.1-0.5초의 간격을 두고 달리는가운데 돌발상황발생 시 브레이크를 밟더라도 추돌하기 십상입니다. 누구 잘못일까요.. 아무 이유없이 앞차가 급감속했다면 앞차 책임이 절반이 넘어갈겁니다. 그러나 브레이크 포인트를 3미터 앞에둔 시점에서 브레이킹을 했는데 뒤차가 추돌했습니다. 그럼 누구책임일까요? 앞에서 일찍 브레이크 잡은 앞차 책임일까요?
아닐겁니다. 뒷차가 그정도는 예상해야지요.
그럼 앞차가 코너 탈출시에 갑자기 스핀으로 인해 속력이 절반으로 줄면서 뒷차가 추돌했습니다. 이런 경우는 뒷차도 어쩔수 없겠지요.
제 말은 정상적인 범위에서 운행하는 차를 뒷차가 추돌하면 뒷차책임이라는 겁니다. 실제로는 거의 모든 경우 100%뒷차책임이지만, 나스카니까 앞에 \"정상적인 범위에서 운전하는\" 이라는 단서가 붙을 여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앞차에는 과실이 전혀 없다고 생각은 하지 않지만 내차와 앞차와 사고가 나는것과 뒷차와 나와 사고가 나는 것은 그 입장이 전혀 다릅니다. 스타트시에 앞차가 갑자기 급감속을 해서 나도 감속하고 뒤에서 추돌당했을 경우는 떳떳하지만, 뒷차와 추돌을 막기 위해 앞차를 들이받는 행동을 했다고 칭찬받지는 못할 것입니다.
앞차가 뒷차를 배려한 방어운전을 하는건 사고가 나면 서로 피해를 입기 때문이지 책임문제 때문에 그런건 아닐겁니다..

그리고 제제님과 인형님의 경우에 밀려난 차가 다시 인으로 못 들어올 이유는 없을것 같은데요? 서로 접촉하지 않고 머리를 들이밀 수 있다면 들어올 수 있겠죠..
레이스 중에 그런다면 몹시 위험하겠지만요..
2003/04/14 18:40:12
참 좋은 내용의 글이 많이 올라와서 기쁩니다..^^

좋은 지적해주신 분들 감사의 말을 드립니다

읽어보니 주의할 점이 보이네요

확실히 앞차가 어떻게 주행할지를 생각안하고 추월을 먼저생각한

잘못이 컸다고 저도 생각이 됩니다

그만큼 사고를 많이 냈으니...핑으로 인한 사고는 그렇다 치고

그렇지 않은 순수한 잘못도 많았습니다

담부턴 확실히 앞차의 브레이킹 포인트, 주행법을 확인한 후

추월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계속 생각해오던 하나의 문제가 있는게 있는데

바로 너무 가드가 심하다는 점입니다

처음 멀티할때는 실제 경기에서도 그런줄 알았습니다

근데 나스카 실제 동영상을 보니 그렇지 않더군요

확실히 상대가 인을 파고드는 모습이 보이고

비켜주어야 할 만한 상황이 되면 인라인을 무리하게

막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여러번 멀티를 해보니 너무 무리하게 인을 틀어막는 모습을

보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 막을 수 없다거나 뒷차를 느리게 만들뿐이라고 생각을

하면 차량 한대가 지나갈 수 있는 인라인을 내줍니다

실제에서도 그렇게 한다는 생각이 들고 AI랑 할때도 그런

느낌으로 해왔기 때문에 한번 적어봤습니다

어떨런지 답변부탁드려요
2003/04/14 18:18:05
아, 저도, 아무렇게나 글을 휘갈겨 쓴 것 같아... 죄송합니다. ^^ 혹시라도 기분상하지 마시라고... ^^* (귀여운 JJ 여용~*) -0-
2003/04/14 16:56:05
남주훈님의 리플 잘 봤습니다.
제가 모르고 있는 부분에 대한 충고는 감사드립니다.
단..제가 실력은 부족하지만 차량셋팅이나 나스카 룰에 대해서는 초보가 아니라고 말하고 싶네요..
제가 님한테 그 말을 들었을 때는 프랙티스때였고, 제가 나와서 싱글로 연습했던 것은 다른 플레이어의 실력을 알았고, 제 목표가 정해져서입니다. 게다가 마틴스빌은 워낙 저한테는 난코스라 다른 플레이어들한테 피해를 주기 싫어서입니다. 자책이라는건 아니란 말씀입죠..
그리고 과실문젠데..제 생각에는 분명히 급브레이크를 밟은 앞차에도 과실은 있다고 보는 견햅니다. 상호과실이 흐지부지한 관념이라고 하셨는데..무조건 뒷차량에게만 책임이 가해진다면..옐로랩은 더 늘어나지 않을까요...뒷차를 무시하고 달려도 나한테는 과실이 없다라면..실로 사고는 더 날거라고 생각을 합니다..앞차도 어느정도의 방어운전은 필수라고 생각하거든요...그리고 \"룸미러\"는 괜히 달려 있는게 아니겠죠...

제 생각이 잘못됬고, 너무 현실적인 운전습관에 젖어 적은 글이라고 나무라실지 모르겠습니다. 생각해보니..나스카에서는 뒤쪽은 볼 수가 없군요..고개를 돌려서..헬멧을 쓰고 있고 몸 전체가 거의 고정된 상태에서 운전을 하니깐..백미러도 없구요..그나마 있는게..\"룸미러\"네요.

암튼 JJ님의 충고는 다시한번 감사합니다만..프랙이나 퀄때 랩타임 상위에 있는 드라이버의 배려도 있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님이 말씀하신 \"엄격한 룰\"이라는 것에 대해 재고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현수님께는 죄송합니다. 님 글에 엉뚱한 리플들을 달게 해서...자유게시판으로 갈 것을...
2003/04/14 13:53:56
덧붙이고 싶은 것이 있어 또 리플을 답니다.

프랙티스와 레이스는 그 성격이 무척이나 다릅니다. 프랙은 연습이고 레이스는 실전이다라는 것뿐만 아니라, 드라이버의 자세나 마음가짐이 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프랙티스는 그야말로 자신의 역량을 시험해보고 이런저런 세팅들을 시도해보고 다른 사람들과 많은 사고를 내면서(-_-;), 실전대비 경험을 쌓는 것입니다. 따라서 프랙때는 앞차량이 조금 흔들려 뒤치기를 당했을때 상호간에 Sorry란 말을 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레이스는 다릅니다. 레이스에서 만약, 앞차량이 인라인을 유지한채 조금 느리게 갔다고 해서 뒤차량이 뒤치기를 하였다면, 앞차량의 드라이버가 사과를 할 필요는 전혀 없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앞차의 방어운전은 어디까지나 권장이지만 뒤차의 방어운전은 \'의무\'이기 때문입니다. B Doll님 말씀대로 상호간에 과실이 있다는 식의 흐지부지한 관념이 레이서즈 멀티 전체에 뿌리박힌다면 언제까지나 사고는 끊이지 않고 일요일마다 지긋지긋한 옐로랩을 반복해야 할것입니다.
레이스에선 프랙때의 랩타임이나 퀄의 순위와 상관없이 모두가 자신의 실력과 노력을 걸고 겨루는겁니다. 프랙때 자신보다 잘하던 사람이 자신의 뒤에 붙어서 자신 때문에 잘 달리지 못한다고해서 자책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두 똑같은 조건에서 경쟁하는 것이고 어떤 상황에서간에 앞차량에게 인라인 선점권이 주어지게 되죠. 레이스 중에 어떤 분들은 일부러 아웃라인을 타며 양보하시곤 하는데, 막상 추월하긴 편하지만 승부에 의욕이 없는 것 같아 보여서... 찜찜할 때가 있습니다.
열심히 연습하고 또 연습해서 레이스에선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의 역량을 발휘해야 제 맛이 나는거죠. 자신이 랩다운되지 않았다면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최대의 블럭을 감행하십쇼. 그리고 어이없이 뒤치기를 당했을 경우 주저말고 뒤차량을 나무라십쇼. 이 엄격한 룰을 지키는 것이 레이서즈 멀티를 더욱 수준높고 재밌게 만들어 줄것이라 생각합니다.
2003/04/14 13:38:39
뭔가 오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뒤차량이 접근해온다고 양보하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아웃으로 밀려나갔을때 뒤차량이 인라인으로 치고 들어올 경우, 무리하게 아웃라인을 타며 2wide 주행을 하지말고 양보하라고 한 것입니다.(또한 어디까지나 권장입니다.)
또한 앞차가 라인선점권이 있다고 한 것은 어디까지나 인라인을 유지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어느 트랙에서건 모든 차들이 보다 유리한 인라인을 선점하려 하는데, 그 우선권이 앞차에게 있다는 이야기지요. 앞차가 완전히 아웃라인으로 밀려서 인라인을 내주게되지 전까진 모든 상황에서 뒤차량에게 책임이 가해집니다.

아직 뒤차량의 책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제가 레이서즈 멀티를 처음와서 본 글이 어떤 분의(누군지 기억안남) 따끔한 충고의 글이었습니다. \"뒤치기를 감행해놓고 앞차 사람보고 왜 그렇게 브레이크를 빨리 밟냐고 나무라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다.\"라는 내용의 글이었죠. 만약 코너진입시 제가 B Doll님을 뒤치기 한 일이 있었다면 (물론 그 당시에도 사과했겠지만)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앞차가 인라인을 차지하고 있는 동안 모든 과실은 뒤차량에게 있다는 점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2003/04/14 12:33:03
둘러보다가 한자 적습니다.
저번주에 마틴스빌 멀티하다가 들은 말이 있습니다.
\"뒷차가 접근해오면 양보하십시요. 두번다시 인으로 들어오지 마십시요.\"라는 말을 들었습죠.위에 리플을 다신 남주훈님의 말이었습죠. 머..제가 초보이기도 하고, 마틴스빌에서는 브레이킹 포인트가 약간만 늦으면 언더스티어가 나서 벽으로 박기 쉽상이죠..게다가 초보들은 셋팅을 약간 타이트하게 하니깐..더 그렇구요..게다가 이상적인 주행라인을 켜고 하면 코너진입때는 이상적인 주행라인에 붙지만 약간만 벗어나도 그 주행라인에 가까워지려고 과도한 카운터를 줍니다. 그렇게 되면 오버스티어가 나서 스핀을 하겠죠..그럴때는 당연히 뒷차에 대한 양보는 생각도 못하죠..자기차도 콘트롤 못하는데...뒷차에 대한 배려는..영..그래서 뒷치기를 많이 당했죠..그래도 차가 스핀하는 와중에도..\"SORRY\"라는 말은 안빼먹었죠..왜냐하면 분명히 나한테도 잘못은 있기 때문이죠..그런 와중에 남주훈님한테 그런 말을 듣고는..나와서 싱글로 마틴스빌을 연습했죠..
위에 남주훈님의 리플(리플레이가 아니라 리플라이임..)을 보니 그때와는 모순이 있네요..분명히 앞차에게 라인선점권이 있다고 하셨는데..스핀이 되지 않는한 어떠한 주행을 하던지 괘찮다는 말로 들리는데..그럼 그때 저한테 한 말은 무엇인지......
제가 하고싶은 말은..사고가 났다면 앞차든 뒷차든..전부에게 과실은 주어진다는 겁니다..서로 주행중이고, 서로 사고 안내려고 노력한 와중에 일어난 사고에 \"당신이 잘못했어..\", \"너때문이야\"라고 말하는 것은 \"이기주의\"가 아닐까요..
2003/04/14 1:54:37
제제님 저 쓰고 있을때 제제님도 썼나부네요?
2003/04/14 1:59:10
저같은 경우는 뒷차가 바로 뒤에서 급뿌레이크 끽 하고 밟거나 절 위험하게 하면 아예 비켜줍니다만...겁나서...한번 사고나면 레이스 망치잖아요..:)
뒤에서 가면 능력만 된다면 언제든지 추월할 수 있는 기회가 있지만 일단 한번 사고 나면 거의 복구불능이 되기 십상이거든요..
2003/04/14 1:54:11
음.저는 다 봤는데,저도 최대한 객관적이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도 나스카 한지 불과 두달도 안 된 생초짜지만 사고안내려고 노력하는 주의거든요. 그냥 참고로 들어주세요.
hs님 연습주행때 보면 랩타임이 거의 1-2위를 다투시는 패스티스트 드라이버신데, 리플보니까 라인유지 거의 충실하며 잘 달리시더군요..
리플보니 저(217)랑 사고난 것도 두개 있군요. :)
먼저 경우를 분석해보겠습니다.
1. hs님 무죄인 경우.(앞에서 셀프스핀이라던가..랙으로 인해서 사고 난 코너링 시에 사이드충돌로 인한 사고 1건.. hs님 브레이크로 인해서 뒤에서 사고난 경우.)
2. 코너링시에 코너탈출시 추돌사고.
3. 코너링 시에 코너진입시 추돌사고.

다른 경우는 없는것 같군요..
1의 경우 제가 레이스 중 뒤에서 볼 때는 막 흔들흔들 거려서 상당히 불안하게 운전하신다 라고 생각했는데..리플을 보니 안정적인 라인으로 잘 달리시더군요..랙 때문에 그랬던것 같군요..또 브레이크로 인해 뒤에서 사고가 난 경우 무죄라고 생각합니다.

2. 이 경우는 jjstyle님과 많이 있던것 같은데, 여기는 hs님이 100% 잘못같습니다.앞차는 능력이 안 되서,또는 원래 스타일이 그래서 코너 탈출시에 자기보다 느릴수도 있습니다. 글쎄요..제 생각뿐일지도 모르지만 이 경우 뒤에서 추돌하는건 문제가 있습니다. 마치 ss 드래프트 도중 뒷차가 추돌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3. 이 경우는 순전히 hs님 잘못이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구..hs님 잘못이 70%, 추돌당한차 잘못이 30%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추돌은 100%뒷차잘못이라고 생각하지만, 나스카에서는 꼭 그렇게 볼 수는 없는것 같으므로 앞차 움직임을 예상해서 그 예상내에서 움직일 경우에는 추돌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좀 포인트보다 미리 감속한다던지 해서요.. 앞차가 예상외로 급감속을 하거나, 감속포인트가 아닌곳에서 급감속을 해서 추돌하는 경우는 뒷차잘못이 많이 줄어들겠지만 감속포인트에서 감속을 했는데 뒷차가 들이받는경우는 앞차가 좀 억울하겠지요..
리플을 보면 앞차가 좀 급감속한것도 같지만, hs님도 앞차가 그 쯤 감속할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항상 하던대로 최상의 포인트에서 감속하시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것 같더군요.

그리고 오늘 경기중에.. 레이서즈 멀티 규정상 1라인 스타트를 하고, 처음 1-2코너에서는 추월을 하지 않게 되어있는데도, 처음부터 로켓스타트 비스무레하게 하시는 경우가 있는것 같은데요...규정은 잘 지켰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사고가 너무 많이나서 레이스가 레이스같지 않았다는...(물론 제 사고도 두건이나 있지만서도..ㅋㅋ);
2003/04/14 1:24:14
음... 토시 하나하나를 구체적으로 조목조목 대며 지적하긴 힘들군요. ^^ 아무튼 제가 하고 싶었던 말은... 레이스에서 타 차량과 흐름을 맞추며 달리자는 것입니다. 앞차가 느려서 페이스가 다운되는 경우라도 안전한 추월 순간을 위해서 2랩이고 3랩이고 계속 따라다닐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한겁니다.

(ps) 전 고수가 아니지만... 그리고 저도 제가 얘기한 걸 잘 못하지만... 다 같이 잘하자는 취지로... ^^;
2003/04/14 1:19:54
제 생각은 또 다릅니다. 블수옹이 말씀하신, 사고를 안내기 위해 노력한다거나 앞차량이 사고날때의 대처법이 좋다는 것에 대해서는 같은 생각이지만... 오늘 경기 내내 느꼈고 또 리플을 (저도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도록 노력했습니다.) 보면서 느낀 것은... hs님이 너무 \'앞\'을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느린 차가 앞에 있으면 당장 추월해버려야겠다는, 혹은 항상 빨리 달려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듯이 느껴집니다. 특히 옐로랩 후 그린플랙이 떨어졌을때 급출발로 인해 사고가 나는 것은 전적으로 뒤차의 잘못입니다.

물론 레이스니 만큼 승부에 집착하는 것은 당연하고도 보기 좋은 모습이지요. 하지만 리플레이들을 자세히 살펴봐도 뒤차량 때문에 사고가 난 적은 별로 없습니다. 대개 hs님이 hs님 앞에 있는 차량과 사고가 나죠. 그건 hs님께서 다소 무리한 추월을 하신다는겁니다. 코너에서 추월을 할때에 앞차가 언제 브레이크를 밟을것인지, 혹은 약간 아웃으로 밀렸다가 언제 다시 들어올것인지, 코너아웃시에 언제 악셀링을 시작할 것인지는... 아무도 모르는겁니다. 단순히 앞차가 지금쯤 브레이크를 밟겠거니, 악셀을 밟겠거니하고 hs님의 페이스대로 차를 몰아버리면... 운이 좋을때는 손쉽게 추월을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경우엔 반드시 사고를 동반합니다.
제가 생각해도 hs님은 마틴스빌에서 참 잘하십니다. 뒤에서 따라가보면 라인유지라던가 안정적인 페이스라던가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쉽사리 추월을 하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하지만... 그만한 실력에 어울리는 타차량의 배려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어느 상황에서건간에 앞차에게 라인선점 우선권이 있고 사고가 나면 무조건 뒤차량의 잘못이라는 것을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2003/04/14 0:25:25
칵핏이나 다른 관점에서 봐도 hs님에게 그다지 문제점이 보이질 않는군요.
2003/04/14 0:24:24
고수가 아니지만 그냥 제가 느끼는 그대로를 써봅니다. 거의 다 봤는데요(3/4 정도..)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길 노력했습니다.
hs님은 \'잘못이 없다\' 가 제 생각입니다. 나름대로 사고를 안내기 위해서 노력하셨고, 사고를 내신것은 대부분 랙이나 다른 플레이어의 문제로 인하여 나는것처럼 보입니다. (리플레이에서는...)

그리고 문제점을 지적해 달라 하셨는데, 아무리 봐도 리플레이에서는 문제점을 지적하기 힘드네요. hs님 나름대로 속도유지도 하신것 같고, 앞차량이 사고날때의 대처법도 좋았습니다.
2003/04/14 0:22:26
보실분은 헬리콥터 모드로 보시길 바랍니다

악플도 반길테니 문제점 지적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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